언약이 확증됨--- 1888 미네아폴리스 대총회 대표자들에게 배부된 E. J. 와그너의 기쁜소식
페이지 정보
글씨크기
본문
언약이 확증됨
언약 곧 인간이 저주로부터 벗어난 후에 완전히 새롭게 된 땅을 인간에게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이었다. 그는 새 언약 곧 영원한 언약의 보증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 1:20). 그 안에서 우리는 기업을 얻었다(엡 1:11 참조). 왜냐하면 성령은 기업의 첫 열매들이며 성령을 소유할 때에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자신이 마음 안에 거하시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축복하시면서 “모든 족속이 너의 씨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행 3:25, 26)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하나님이 우리를 축복하셔서 우리의 죄에서 돌이키도록 보내신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고 있다.
하나님의 맹세로 확증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너를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 하셨더니 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큰 자를 가리켜 맹세하나니 맹세는 저희 모든 다투는 일에 최후 확정이니라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 소망이 있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 안에 들어가나니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가셨느니라”(히 6:13-20; 창 22:15-18 비교).
그러므로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이 하나님의 맹세로 확증되었다. 아브라함 앞에 하신 약속과 맹세는 우리의 소망의 근거이며 강력한 위로가 되며 맹세는 그리스도를 보증과 담보로 제시하고 또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튼튼하고 견고하다”,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히 1:3),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골 1:17). 그러므로 하나님이 “맹세로 보증하셨”을 때에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 자신의 존재와 동시에 온 우주를 담보로 주셨다. 이 맹세는 죄를 피하여 가는 우리에게 위로와 소망이 되는 것이다.
율법이 언약을 폐지할 수 없음
언약과 약속은 동일한 것이라고 말할 때에 그것은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에게 약속하신 땅, 곧 새롭게 창조된 모든 땅을 의미한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하며 또한 오직 의만이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에게 약속하신 땅에 영원히 있을 것이므로 이 약속은 믿는 모든 사람들을 의롭게 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안에서 이 약속이 확정된다.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나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갈 3:15)한다. 하물며 하나님의 언약으로 이루어진 이 일은 얼마나 더하겠는가! 그러므로 완전하고 영원한 의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으로 보장되었고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맹세로 확정되었기 때문에 430년 후에 생긴 율법이 어떤 새로운 것을 소개할 수가 없다. 약속에 의하여 유업을 아브라함에게 주셨으므로 만일 430년 후에 어떤 다른 방법으로 유업을 얻어야 하는 일이 일어난다면 그 약속은 효력이 없을 것이며 언약은 무효가 될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정부의 전복과 그의 존재의 끝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 자신의 존재를 들어서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에게 유업과 그 유업에 필요한 의를 주시기로 맹세하셨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롬 4:13). 복음은 과거와 미래의 어느 때나 마찬가지로 아브라함의 시대에도 완전하고 충만하였다. 그 조항이나 조건의 가감이나 변경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 후에는 있을 수가 없다. 이와같이 완전한 복음에서 어느 하나를 더하거나 뺄 수도 없고 아브라함에게 요구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어떤 사람에게 요구할 수가 없다.
- 이전글율법의 유익은 무엇인가? 26.02.22
- 다음글현재 전 세계 재림신자들이 약 2천만으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습니다. 26.02.2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